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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부, '국민연금 옴부즈만' 운영
학계·언론 등 인사 6명으로 구성 불만·불편사항 고객 입장에서 조사·건의
보건복지부는 16일 오후 2시 근래 인터넷을 중심으로 국민연금에 대한 불만이 확산, 사회적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국민연금에 대한 국민의 불만·불편사항을 고객의 입장에서 조사·건의하도록 하여 공정·신속한 민원 해결 및 제도개선을 위해 '국민연금 옴부즈만' 제1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국민연금 옴부즈만'은 학계·사회단체·언론 등 사회적 신망이 두터우며 국민연금에 대하여 훌륭한 식견을 가진 인사 6명으로 구성됐다.

'국민연금 옴부즈만'은 분기별로 정례회의를 개최, 민원사무 처리결과 심의 등 민원사무의 공정한 운영과 제도개선을 도모하고 국민연금관리공단 8개지사 24명의 지역별 옴부즈만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된다.

또 현장조사·청문 등을 통해 국민연금에 관한 고충·불편·불만사항을 조사·수집하여 국민연금관리공단과 보건복지부에 건의·권고할 수 있는 업무상의 독립적인 지위를 보장받았다.

국민연금 옴부즈만이 시정·개선 요구한 사안에 대하여는 복지부가 점검 및 조사 후 20일 이내에 그 결과를 회신하여야 하며, 지난 2일 출범한 '국민연금제도개선협의회'서 개선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이날 새로 위촉된 '국민연금옴부즈만'들은 한결같이 "정부가 아닌 국민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중립적인 위치에 있는 옴부즈만과 같은 사람들이 국민의 불만을 수렴하여 시정·권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에 설치된 '국민연금옴부즈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 옴부즈만들은 "향후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전담 '국민연금옴부즈만' 코너를 별도로 개설하여 국민들의 불만·고충 사항이 '국민연금옴부즈만'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여 공정·신속한 민원 해결과 제도개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연금 옴부즈만 명단은 아래와 같다.
▲황인상 - 백두법률사무소 변호사 ▲윤장현 - 바른사회를 위한 시민회의 사무총장 ▲이정우 - 인제대학교 교수 ▲심상용 - YMCA 시민사회 팀장▲구인희 - 서울대학교 교수 ▲신용자 - 시니이 연합회 회장



문의, 연금정책과 박정배 02-504-1101
[성인병뉴스]   기사입력 2004-07-21, 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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