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랑세스, 어려운 환경에서 2분기 호실적 달성
2분기 매출 19억 9,900만 유로, 전년 동기 대비 36.1% 증가
글로벌 특수화학기업 랑세스가 원자재 및 에너지 비용 상승, 물류난 등 어려운 대외 환경에도 불구하고 2022년 2분기를 호실적으로 마감했다.

랑세스는 2분기 2억 5,300만 유로의 특별손익항목 제외 EBITDA(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를 달성하며 전년 동기보다 14.5% 증가한 실적을 거두었다. 매출은 19억 9,900만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36.1% 증가해 괄목할 성장을 보였다. 순이익은 4,800만 유로로 전년 동기 4,700만 유로를 소폭 상회했다. 특별손익항목 제외 EBITDA마진은 12.7%로 전년 동기 대비 2.3% 낮아졌다.

2분기에는 특수첨가제 및 소비자 보호 부문이 크게 성장하며 실적에 기여했다. 특히 소비자 보호 부문 실적은 향료(Flavors & Fragrance) 사업부가 견인했다. 향료 사업부는 생활 및 개인위생용품, 화장품, 향수 및 식음료 등 소비재 부문용 특수화학소재를 공급하며, 2021년 미국계 특수화학 기업 ‘에메랄드 칼라마 케미컬(Emerald Kalama Chemical)‘ 인수로 신설됐다.

마티아스 자커트(Matthias Zachert) 랑세스 회장은 “에메랄드 칼라마 케미컬을 인수하며 소비자 보호 부문을 강화한 덕분에 어려운 환경에도 한층 더 안정적인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는 세계 경제에 더욱 거센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되지만 랑세스는 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랑세스는 2022년 전체 특별손익항목 제외 EBITDA가 전년 대비 25%가량 증가한 9억 유로에서 10억 유로 사이에서 마감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는 2022년 1월 1일부로 ‘운영 중단’ 사업으로 소급 분류되어 올해 매출 및 영업 이익은 지난해 수치와 함께 재작성됐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는 랑세스가 미국계 사모펀드 ‘어드벤트 인터내셔널‘과 출범하는 합작법인으로 이관될 예정이다.

랑세스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과의 합작법인 출범을 통해 전략적 성장을 한층 가속화한다. 고성능 엔지니어링 폴리머 사업을 위한 이 합작법인에는 랑세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와 함께 네덜란드 화학사 ‘로얄 DSM‘의 엔지니어링 소재 비즈니스가 통합된다. 비즈니스 이관 및 통합은 2023년 상반기 내 마무리될 예정이며, 랑세스는 최소 11억 유로와 함께 최대 40%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한편, 랑세스는 소비자 보호 부문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랑세스는 2022년 7월 1일부로 미국계 특수화학사 IFF(International Flavors & Fragrances Inc.)의 항균제 사업 인수를 완료하며 세계 최대 항균 솔루션 공급사 중 하나로 발돋움하게 됐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 분사 계획에 따라 랑세스는 기존 4개 사업 부문을 고품질 중간체, 특수첨가제 및 소비자 보호 3개 사업부문으로 분류한다.

고품질 중간체(Advanced Intermediates) 사업부문은 올해 2분기에 5억 8,700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실적을 거두었다. 원자재 및 에너지 가격 인상분을 판가에 반영한 것이 주효했다. 물류난과 운임비 상승, 낮은 물량으로 특별손익항목 제외 EBITDA는 전년대비 18.7% 감소한 7,400만 유로를 기록했다. 특별손익항목 제외 EBITDA 마진 역시 12.6%로 전년 동기 대비 6.9% 낮아졌다.

특수첨가제(Specialty Additives) 사업부문은 원자재 및 에너지 가격 인상분의 판가 반영에 힘입어 7억 6,400만 유로의 매출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34.5% 증가한 수치다. 다만 세계적인 물류난으로 인해 판매량은 감소했다. 2분기 특별손익항목 제외 EBITDA는 1억 3,400만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50.6% 증가해 괄목할 성장을 기록했다. 특별손익항목 제외 EBITDA마진은 17.5%로 2021년 2분기 대비 1.8% 높아졌다.

소비자 보호(Consumer Protection) 사업부문은 신규 향료 사업부가 실적에 긍정적으로 기여했지만, 물류난으로 인한 물량 감소가 매출에 소폭 영향을 미쳤다. 2분기 매출은 5억 5,800만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52.5% 증가했다. 특별손익항목 제외 EBITDA는 9,000만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26.8% 증가했다. 특별손익항목 제외 EBITDA 마진은 16.1%로 전년 동기에 비해 3.3% 감소했다.

[노용석 기자] ys339@daum.net
[성인병뉴스]   기사입력 2022-08-11,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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